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운전면허 갱신, 기간 및 방법 (온라인예약)

by 왔썹 2021. 8. 18.

운전면허는 한 번씩 갱신해야 하는 면허이지만, 기간이 길다 보니 깜빡하고 지나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갱신

 

운전면허의 갱신기간

 

운전면허의 갱신기간은 예전은 1종 면허와 2종 면허의 주기가 달랐지만, 2011년부터 1종 면허와 2종 면허 모두 10년 주기로 1년의 신청기간이 주어집니다.

 

1종 면허는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적성검사'로 부르고, 2종은 '갱신'으로 명명되어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인 분들의 경우는 운전면허를 5년 주기로 갱신하셔야 하며, 75세 이상은 3년 주기로 갱신하셔야 합니다.

 

또한, 70세 이상은 2종 면허의 경우도 적성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운전면허 갱신방법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서 가장 많이 하시는 방법은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갱신하는 방법입니다.

 

도로교통공단 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지정한 날자와 시간에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찰서에서 신청하고 방문하여 수령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모든 업무가 끝난다면, 온라인 신청도 좋은 방법이겠지만, 어차피 한 번은 방문하여야 하기에 신청을 위한 준비가 조금은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운전면허시험장 방문시간 예약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갱신의 가장 큰 단점은 대기시간이지만, 운전면허시험장 방문시간 예약을 통해 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_갱신_방문시간_예약방법
운전면허 갱신 방문시간예약 ⓒ정부24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운전면허_갱신_준비물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정부24

 

1종 면허의 경우는 신체검사를 위한 사진 1매가 더 필요합니다.

 

운전면허 갱신기간이 지났다면?

 

기간 내 운전면허 갱신을 하지 않은 경우는 면허 종별로 2, 3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1종 면허의 경우는 1년이 지날 경우, 면허취소가 되어 5년 내에는 일부 시험을 면제해주기는 하지만 운전면허를 다시 취득하셔야 합니다.

 

2종 면허의 경우는 과태료가 차등 부과됩니다.

 

 

괜한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 운전면허증에 기재된 갱신기간을 한번 확인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년의 대체공휴일은 며칠?

2021년의 공휴일이 모두 주말과 겹쳐 있어 많은 분들이 대체공휴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체공휴일 공휴일에 관한 법률 지난 7월 7일 제정된 공휴일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습니다. 공휴

anyflows.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