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이야기

건설업의 품질관리

by 왔썹 2021. 3. 21.

품질관리는 제조업에서 먼저 시작되었으며, 이후 건설업에 접목되었다.

 

품질관리의 정의

 

품질관리는 QC(Quality Control)부터 TQM(Total Quality Management)까지 다양한 용어로 바뀌면서 정의도 변화되어 왔다. 품질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초창기 품질관리의 목표가 검사 위주였으나 차츰 사전 계획으로 확장되다가, 최근에는 경영 관리 수단으로 발전함으로 그 용어와 정의도 변화하고 있다. 초창기의 품질관리가 단순히 불량품을 제거하는 것에서 점차 소비자 대상의 품질보증, 더 나아가 사용 후에 발생하는 공해, 환경문제에 까지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 품질에 대한 정의를 건설업에 적용하여 보면, 그 기획 단계에서부터 완공 후 사용단계에 이르기까지의 LCC (Life Cycle Cost)까지 고려된다고 할 수 있다.

 

 

품질관리의 발전과정

 

품질관리는 각 시대 산업환경이 변화하며 그에 맞추어 변화되엇다. 과거에는 작업자나 공급자 중심으로 생산단계에서의 사후조치적 시험과 검사가 품질관리의 주요 관심사항이었지만, 설계와 생산과정의 제어와 통제로 불량품 발생빈도를 줄이는 QA 및 QC로 확장되며, 현재는 고객만족을 위한 지속성 향상이라는 예방적 TQM(Total Quality Management)으로 확대되어있다.

산업혁명 이후, 분업에 의한 대량생산방식이 도입되며, 생산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품질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되었으며, 1924년 미국의 델 연구소의 슈하르트가 관리도라는 통계적 수법을 발표한 것이 현대적 품질관리의 시작이다. 이는 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군수사업을 중심으로 의무 적용되며 보급되었다. 1946년 품질관리 협회가 설립되어 통계적 품질관리가 활발해지고. 1961년 GE사에 의하여 TQC (Total Quality Control)가 제창되었다. TQC는 1950년 후반부터 많은 제조업체에 도입되었다.

건설업의 품질관리는 이보다 20여 년 늦게 시작되었는데, 1973년 석유파동 이후, 건설업을 둘러싼 경제환경의 악화와 각국 정부의 긴축재정으로 인해 공공공사가 급감하며 수주경쟁으로 나타나면서, 1975년 대형 건설회사부터 TQC를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이는 악화된 경영환경과 다양해지는 발주자의 품질보증 요구에서 기인한다.

 

 

 

건설업의 품질관리 요소

 

제조업의 품질관리 연구가 건설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건설업은 제조업과 특성상 상이점이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거의 모든 건축 프로젝트는 단일주문, 단일 생산품으로 건설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제조업에서의 생산은 같은 환경을 조성하고 그 내에서 생산이 일어나지만, 건설업은 각기 다른 조건에서 이루어진다.
  • 건축 생산품의 생애주기는 제조업 제품의 생애주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길다.
  • 건축 프로젝트의 품질은 명확한 기준이 없기 떄문에 개별 프로젝트별로 평가가 된다.
  • 건축 프로젝트는 단일 프로젝트이므로 건축주는 프로젝트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진다.
  • 건축주,설계자,시공자,하청업자,자재 공급자 등 공사참여자는 프로젝트별로 다르다.

각기 다른 환경에 다른 건축물을 건설하며, 참여자의 구성 또한 매번 변화하는 건설업의 특성상 제조업의 품질관리를 적용하기는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가진 건설업의 특성상 낙찰을 위한 원가절감이 압박이 큰 것도 건설업의 현실이다. 이러한 원가절감 노력이 종종 품질관리 또는 LCC에 대한 관심을 등한시하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최저가 입찰제의 폐해를 방지하고자 입찰방식을 보완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건설업에서의 포괄적 QA는 핵발전소 건설과 같은 특별한 경우에 그치고 있다.

 

 

프로세스별 품질관리

 

건설프로세스별 품질관리방안

선행 프로세스인 기획단계부터 촘촘한 품질관리계획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보다 적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선행단계의 실패를 후행단계에서 보완하기는 그 한계가 명확하며 보다 많은 재화를 투입하여야 한다.

 

'건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공사의 공사비  (0) 2021.03.22
콘크리트 품질관리  (0) 2021.03.22
콘크리트의 혼화재료  (0) 2021.03.20
시멘트  (0) 2021.03.20
콘크리트의 재료  (0) 2021.03.18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