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이야기

건축공사의 공사비

by 왔썹 2021. 3. 22.

건축공사의 공사비라는 단어는 널리 쓰이고 있지만 이는 말하는 이에 따라 그 범위가 다양하다.

 

건축공사비의 개념 및 정의

 

비용은 건축을 위한 자재, 노무, 장비 등에 소요되는 금액을 말하고, 원가는 비용에 제비용, 현장 경비나 일반 관리비등을 포함한 금액이며, 공사비는 원가에 기업의 이익을 포함한 금액을 의미한다. 건축공사에는 공사비에 사업비가 추가로 소요되는데, 이는 건축공사의 특성과 관련되어 있다. 건축공사는 최종 완성품을 상품화하기 위하여, 설계, 시공, 감리, CM사등 다양한 주체가 계획, 설게, 구매, 시공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분양을 위한 비용 또한 소요된다. 여기에 더하여, 금융이자나 위험비용 등이 가산되기도 한다.

이렇게 공사비에 대한 개념이 다양하기 때문에 적정 공사비에 대한 이해는 더욱더 상이해진다. 적정 공사비는 시설의 품질이 보장되는 범위 내에서 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는 가격이어야 하지만, 수요자 입장에서는 낮은 공사비를 선호하기에 좁은 의미의 공사비를 이야기하게 되고, 공급자 입장에서는 상향된 공사비를 위하여 각종 공사비를 포함한 공사비를 이야기하게 된다.

 

 

 

건축공사 중 철근콘크리트 공사비

 

건축공사는 여러 공종의 작업으로 완공될 수 있지만, 그중 철근콘크리트 건물의 골조공사는 공사비 내에서 차지한 부분이 크거니와 후속 공정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 주요 공종으로써 기획, 설계단계에서부터 철근 콘크리트의 공사비를 예측하고,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축공사의 공사비는 공종별, 부위별, 요소별, 재료별, 직종별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분류하고는 하지만, 보통 시공단계에서는 공종별로, 기본설계단계에서는 부위별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철근콘크리트 공사의 공사비는 공사에 필요한 재료 및 품의 수량을 산정하여 적산 과정을 거쳐 단위당 가격을 계상하여 산정한다.

  • 사업 초기단계에 이루어지는 개산 견적은 설계 이전 단계에서 해당 프로젝트에 소용되는 사업비 또는 공사비등을 예측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하는데, 이는 과거 수행되었던 유사 공사의 실적자료에 의존하여 견적을 실시한다.
  • 기본 견적은 본격적인 설계를 목적으로 기본설계에 바탕을 두고 실시되며
  • 상세견적은 작업 범위가 확정되고, 상세설계가 진행 또는 완료된 때에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의 진척 정도에 따라 철근 콘크리트 공사비에 미치는 결정 정도는 다르게 나타나는데,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는 공사비의 산정이 어렵지만, 조정은 비교적 용이하고,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설계가 완료되어 갈수록 상대적으로 정확한 산정이 가능하지만 조정은 더욱 어려워진다. 실제로 실시단계에서 공사비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모든 제반사항에 대한 검토가 요구되며, 그 또한 사업주체와의 조정에서 인정받기는 무척 어렵다.

개산 견적 단계에서는 연면적에 따른 견적을 주로 이용하는데, 이는 유사 사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이는 견적자의 경험이나 숙련도에 따른 변수가 크지만, 타당성 검토 등에 많이 활용된다. 프로젝트 초기단계에서는 건축물의 위치,배치도,연면적,층수, 동수, 또는 개략적인 구조형식 등 제한적인 정보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철근 콘크리트를 구성하는 기초, 기둥, 벽체, 보, 슬라브 등 각 구성 부재에 대한 종류 및 형식,치수,배근도 등이 전무하고 적용하는 철근 또는 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 등 사용재료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국내 건축공사 기준으로, 기획단계에서 산정된 최종 공사비의 정확도가 40% 정도라고 하니 오차범위가 큰 편이지만 사업 타당성 분석 등에 사용이 필수적이고, 보다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하여 초기단계에서의 개산 견적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철근콘크리트 공사비 결정요소

수량 영향요소

철근 콘크리트 공사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량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한데, 건물의 골조 수량을 일률적인 기준에 의한 수치로 제시되지 않는데, 이는 공법, 현장여건 등 수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철근 콘크리트 건물의 골조 수량에 미치는 요소는 건축공사의 설계내용에 의해 지배적으로 결정되며 견적 작업에 의한 요소에 의해서도 수량산출에 다르게 제시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수량 영향요소

철근 콘크리트 공사비는 단가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 자재의 수요에 따라, 또는 물가의 변동에 따라 재료비 및 노무비는 변화한다. 지역적인 영향으로 타 지역과 다른 단가를 적용하여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 도서지역이라는 특수성은 자재비, 인건비, 물류비에 까지 큰 영향을 끼친다. 이외에도,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광범위하다.

 

 

'건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사비의 개념 및 산정방법  (0) 2021.03.25
지오폴리머 콘크리트  (0) 2021.03.23
콘크리트 품질관리  (0) 2021.03.22
건설업의 품질관리  (0) 2021.03.21
콘크리트의 혼화재료  (0) 2021.03.20

댓글0